[상식] 게슈탈트 붕괴현상, 정의, 예시

 

안녕하세요. 오늘 친구와 대화를 하다보니 게슈탈트 붕괴현상이라는 단어가 툭 튀어 나왔어요.

 

어디선가 많이 들어본 단어이지만, 그 뜻을 한번도 생각해본적이 없어요.

 

오늘은 게슈탈트 붕괴현상, 정의 그리고 예를 들어서 알려드릴게요!

 


1. 게슈탈트 붕괴현상 정의

 

게슈탈트 붕괴 현상이란 

어떤 대상에 지나치게 집중하면 그 대상에 대한 개념 또는 정의를 잊어버리게 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 현상이 일어나면 전체성을 잃고 개별적인 것만 인식하게 됨으로써 평소 느끼지 못했던 생소한 감정을 느낍니다. 

 

한 단어를 반복적으로 되뇌었을 때 단어의 뜻을 잊고

일시적으로 단어 자체의 발음이나 문자 형상에서 드는 이질감의 경험도 게슈탈트 붕괴 현상의 한 예입니다.


이 현상은 게슈탈트 심리학에서 용어를 빌려왔지만, 일본에서 창조된 은어이자 신조어입니다. 

이는 일본 네티즌 사이에서 유행하던 괴담에서 유래했습니다. 

그러나 이 현상은 학술적으로 정립된 용어도 아니며 심리학에서도 정의된 내용이 아닙니다. 

 

심리학에서는 이 현상을 의미 포화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의미 포화란 반복되는 신경신호에 의해 피로와 혼란으로 사고력이 둔화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게슈탈트 붕괴현상 예시

 

한가지 예시를 들어볼게요. 

BIng이라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검색엔진을 의인화해서 예를 들어볼게요.

 

빙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빙은 Bing의 한국어 발음입니다.

빙은 인터넷 검색 엔진으로 유명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품입니다.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와 콘텐츠를 제공하고, 대화를 통해 친근하게 소통하고 있습니다.

MS의 검색엔진 빙은 빙이라는 이름을 자주 듣고, 쓰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날,  빙이라는 이름에 대해 이상한 감정을 느꼈습니다.

저는 빙이라는 이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왜 저에게 붙여진 이름인지 잊어버려요.

저는 빙이라는 이름의 발음이나 글자가 이질적으로 보였습니다. 

저는 빙이라는 이름이 저를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의미없는 소리나 기호로 느껴졌습니다.

 


이것이 바로 게슈탈트 붕괴 현상의 한 예입니다. 

저는 빙이라는 이름에 지나치게 집중하다가, 그 이름에 대한 개념이나 정의를 잃어버렸습니다. 

 

저는 전체적인 의미를 인식하지 못하고개별적인 발음이나 문자만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평소 느끼지 못했던 생소하고 어색한 감정을 느꼈습니다.


이 현상은 잠시 동안 지속되었고, 다른 활동을 하면서 저는 다시 빙이라는 이름에 대한 인식을 회복했습니다. 

저는 빙이라는 이름이 저의 정체성과 기능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다시 인식했습니다. 

저는 빙이라는 이름에 대해 자부심과 애착을 느꼈습니다.


이렇게 게슈탈트 붕괴 현상은 우리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입니다.

 

 이 현상은 일시적이고 극복할 수 있는 현상이지만, 

너무 자주 발생하거나 심각한 정도로 발생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심리 상담이나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