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양규 장군, 생애, 업적 / 고려거란전쟁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려시대의 유명한 무신, 양규 장군에 대해 소개하려고해요.
 
양규 장군은 거란과의 전쟁에서 많은 공을 세웠으며,
특히 귀주대첩에서 강감찬 장군과 함께 거란군을 대파하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는 고려의 영웅으로서 우리 역사에 빛나는 인물입니다.
 
[ 고려의 양규 장군 ]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강감찬 장군의 업적 / 고려거란전쟁에 대해 알고 싶은 분은 아래 배너를 클릭해주세요!

 


1. 양규 장군


양규 장군은 고려 태조 왕건 시대에 태어났어요.
어린 시절부터 무술에 재능이 있었고, 성인이되면서 군에 입대하여 전투에도 참여했어요.
 
제2차 고려-거란 전쟁 때 도순검사로 활약했어요.
양규장군이 지키거나 거란군을 무찌른 장소는 흥화진, 곽주성, 무로대, 이수, 석령, 여리참 등이 있어요.
이 장소들에서 거란군을 격파하고 고려인 포로를 구했어요.

 

귀주 대첩이 이뤄졌던 1019년에는 양규장군은 이미 사망한 뒤에 이뤄집니다.

 

양규장군은 1011년에 사망하시기 때문에 극중에서도 귀주대첩이 진행되기 전에 죽음을 묘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3. 양규 장군 사망


1011년 봄 거란군이 철수하면서, 구주 방면에서 돌아가는 거란군을 지키고 있다,
김숙흥과 함께 거란군을 기습해 약 2000명을 죽이고 포로가 되었던 남녀 약 2,000여명을 구출했으며
석령에 이르러 다시 거란군 약 2500명을 베고 포로 약 1000명을 구출하였다.

여리참에서는 거란군 1,000명을 죽이고 포로가 된 1,000명을 구출했어요.

거란과 애전에서 싸워 1,000여명을 베었어요.
고군에서 순월 사이에 7차례 거란군을 기습해
적 6500명을 죽이고 포로가 된 백성 약 3만 명을 구출했다고해요.

하지만 군사와 화살이 다 떨어져 김숙흥과 함께 거란 성종이 이끄는 주력 부대에 항전하다가 함께 전사했다

잘못된 내용이어서 수정했습니다!


4. 고려거란전쟁 양규 장군, 지승현

kbs

 
최근 방영중인 고려거란전쟁에서 양규 장군 역을 맡고 있는 배우 지승현님이 떠오르는 건 당연할 텐데요.
 
흥화진, 곽주성 탈환의 15화 까지 내용을 보면서 그가 얼마나 용맹한 장군인지 느낄 수 있습니다.
 
양규 장군을 연기하는 지승현 배우의 눈빛과 분위기가 당시의 양규 장군이라면 저렇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게 하네요.
 
앞으로 양규 장군의 여러 업적을 드라마로 확인하는 것도 하나의 재미로 보일 것 같네요!


5. 마무리


양규 장군은 고려의 영웅으로서 우리 역사에 빛나는 인물입니다.
그의 용맹하고 충성스러운 정신을 배우고 존경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