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소식] 요즘 핫한 메타버스 란?/메타버스 정보 모아모아!

[IT 소식] 요즘 핫한 메타버스 란?/메타버스 정보 모아모아!

 

안녕하세요. Jamond입니다.

 

코로나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사람들과 직접 접촉하는 것이 많이 규제되고 있는데요.

 

코로나가 만든 환경으로 인해서 성장하는 여러 산업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상현실과 관련된 [ 메타 버스 ]에 대한 정보들이 많더라고요.

 

오늘은 이것에 대해서 한번 파볼게요!

 


메타버스의 정의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와 추상을 의미하는 Meta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예전부터 불리던 가상현실의 말로 표현되었지만,

 

더 진보된 개념의 용어로 [메타버스]라는 단어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전반적인 측면에서

 

현실,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생활형 가상세계라는 의미로 폭넓게 사용되기도 합니다.

 


메타버스의 유래

 

1992년의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우 크래쉬>에서 유래한 개념인데요.

 

작품 속에서 메타버스의 기술들을 상세하게 설명했어요.

 

 

이를 통해 메타버스는 고글과 이어폰이라는 시청각 출력장치를 이용해

 

접근할 수 있는 가상세계로 규정하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의 유형

 

총 4가지의 유형이 있어요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 세계, 가상세계

 

 

1. 증강현실 - Augmented Reality

우리가 흔하게 듣는 AR이 여기에 해당되는 개념인데요.

 

증강현실은 현실 공간에 2D 또는 3D로 표현되는 가상의 물체를 겹쳐 보이게 하여 상호작용하는 것입니다.

 

현실세계에 가상 물체를 표현하는 것이라서, 사람들에게 적은 거부감으로 몰입감을 유도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우리가 몇 년 전 즐겼던 '포켓몬 고'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최신 제품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MR 스마트 고글이 있습니다.

 

가격대도 500만 원인 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는 어려울 것 같네요.

 


 

2. 라이프로깅 - Lifelogging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처, 저장, 묘사하는 기술입니다.

 

사용자의 일상에 일어나는 모든 상황에 텍스트, 영상, 사운드를 캡처하고,

 

이것을 저장하고, 정리하여,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라이프로깅은 우리 일상에 함께하고 있는데요.

 

 

SNS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트위터, 싸이월드, 인스타그램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3. 거울 세계 - Mirror Worlds

실제 세계를 가능한 사실적으로 그대로 반영한,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미래에 기술의 발전이 거듭되면서 거울 세계는 현실세계에 근접해가고,

 

사용자들은 가상세계를 열람해 현실의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글로 설명하려고 하니 어려운 내용인데요.

 

간단한 서비스를 우리가 이용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는 구글어스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현실세계의 모습을 그대로 정보화하여 반영하고 있습니다.

 


 

4. 가상세계 - Virtual Worlds

현실과 유사하거나 완전히 다른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것을 의미합니다.

 

가상세계에서는 각 사용자들이 아바타를 통해 현실세계의 경제, 사회적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가상세계가 우리가 가장 친숙하게 와 닿는 메타버스로

 

그 종류는 방대합니다.

 

우리가 자주 하는 롤플레잉 게임들, 마인크래프트, 로브록스와 같은 것이 여기 해당합니다.

 


 

메타버스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점

 

메타버스는 계속해서 발전하면서, 점점 몰입감도 늘어가고,

 

현실과 분리된 세계에서는 현실에서 불가능한 범죄도 가능하는 것이 대표적인 문제점인데요.

 

 

메타버스 내 불법행위

 

가상세계 '세컨드 라이프'에서는 도박, 사기, 매춘과 같은 범죄가 발생하고 있어서,

 

새로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현실세계의 법을 가상세계에도 같이 적용하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지만,

 

 

이것에 대한 문제점도 있습니다.

 

 

- 가상세계는 물리적 장소 개념이 없어서, 법적 문제시 재판 관할에 대한 문제 발생.

 

- 사이버 마약과 같은 현행법의 규제가 없는 새로운 유해물, 범죄 발생에 대한 대응이 어렵다.

 

 


오늘은 메타버스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아직은 메타버스의 퀄리티와 안정성은 낮지만,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고,

 

앞으로 사회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집에서 모든 것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네요.

 

현재의 메타버스에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했는데요.

 

아직은 상용화하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에 길게 보고 투자해야 할 것 같네요!

 

 

 

오늘의 글은 여기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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