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합격 수기] 2022 구급 경채 합격후기 (생활패턴/과목공부)

 

안녕하세요. Jamond입니다.

 

지난 1년간 소방공무원 준비를 하면서 블로그 활동을 잠시 접었는데요.

 

이제 합격해서 다시 시작해보려고합니다.

 

첫 글은 소방공무원 공부법과 제가 어떻게 생활하며 준비했는지 알려드리면서 

앞으로의 글을 이어나갈게요!

 

 


합격

 

필기시험은

국어 90 / 생활영어 80 / 소방학개론 80으로 

총 250점

 

 

끝내... 경남 구급 합격...ㅠㅠ

 

 


 

공부할 당시 제 환경을 말씀드릴게요.

 

저는 1년 정도 대학병원 수술실 간호사로 근무하다가 요양병원 나이트 킵으로 이직했어요.

소방공무원을 준비해야겠다는 마음을 먹고 난 후에는 바로 퇴사를 결심했어요.

 

소방공무원 고시를 합격하기 위해서는 최소 4시간의 공부할 시간이 필요했어요.

대학병원을 다니면서는 충분한 시간이 만들어지지 않아서 퇴사했어요.

 

 

퇴직할 당시 1년 1개월의 병원 경력을 가지고 있어서

11개월의 경력이 더 필요했어요.

 

그래서 요양병원의 야간전담 간호사를 구했어요.

이것 또한 중환이 적고 공부하기에 충분한 시간이 있는 곳으로 선택했어요.

 

대학병원 다니면서 상당히 지쳐서 편하게 일하고 싶더라고요...ㅠ

 


학습 계획

 

저는 20년도 9월부터 요양병원에 근무했는데 22년도 고시를 준비하다 보니

공부하는 기간이 약 1년 6개월 정도 있었어요.

 

10월부터는 하루 4시간 이상 엉덩이 붙이고 무엇이든 공부하자를 목표로 두고 시작했어요.

 

공부 비율은 

국어 : 4 

소방학개론 : 4

생활영어 : 2

맞춰서 공부했어요. 

 

20년 09월~21년 10월 : 전과목 인강 1 회독

 

엄청 느리고 놀 거 다 놀면서 천천히 개념을 이해하는 정도로 공부했어요.


 

21년 11월~ 12월 : 전과목 인강 1 회독 + 정독 1회독 + 중요 요점 정리

 

인강의 배속을 2배속으로 해서 더 빠르게 개념을 이해했고,

쉬는 날에는 정독하면서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체크했어요.

 

제가 외우기 힘든 부분은 타이핑 쳐서 저만의 정리집을 만들어서

들고 다니면서 시간 날 때마다 봤어요.


22년 1월~ 2월

소방학개론 정독 3 회독

국어 어법 파트 : 2 회독

영어 : 소방 단어 외우기


22년 3월 : 모의고사 풀이

전과목 모의고사 격일로 1회 풀기

 

시험에 대한 감각을 올 위해서 어려운 문제를 풀고,

자신감이 떨어지면 쉬운 문제를 풀면서 컨디션 조절했어요.

 


 

생활 패턴

 

<야간 근무하는 날>

야간 근무 21시 ~  07시

오전 취침 08시 ~ 13시 

오후 공부 14시 ~ 18시

운동장 뛰기 18시~19시 

 

총 공부시간 4+a 시간

 

 

<오프날>

기상 11시

오후 공부 12시 ~ 16시

휴식 겸 운동 16시~ 18시

저녁 공부 18시 ~ 21시

 

총 공부시간 7시간


인강

처음에는 인터넷 강의는 소단기가 1 타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어요.

소단기 인강 맛보기를 봤을 때는 외우기 쉽게 요령을 알려주는 느낌이고,

메가 소방은 교과서를 정석대로 설명해주는 느낌이었습니다.

 

저는 정석대로 알려주는 설명을 듣고

제 나름대로 요령을 만드는 스타일이라서 

 

메가 소방으로 선택했습니다.

 

물론... 소단 기는 100만 원대의 금액이 부담스럽기도 했고요..

 


 

과목별 학습법

<국어>

평상시에 쓰는 우리말이지만

너무 생소한 법칙들이 많아서 가장 힘들면서 공을 많이 들였어요.

지금은 맞춤법을 모두 잊어서 현재 쓰는 글도 맞춤법이 맞는지도 잘 모르지만요;;;

 

메가 소방의 이윤주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고,

소방 고시에 중요한 것에 맞춰 설명해주셔서 선택했어요.

 

기초 강의만 2회 보고, 다른 강의는 보지 않았습니다.

 

교과서 5회 정독,

어법 파트는 타이핑 쳐서 들고 다니며 항상 봤습니다.

 

이윤주 선생님 기출문제를 2번 풀면서

공부한 개념을 잘 적용할 수 있도록 했어요.


<생활영어>

20, 21년도 기출문제를 풀었을 때 80점이 나왔습니다.

비교적 쉽게 준비할 수 있었어요.

 

틀리는 문제는 항상 소방시험에 특화된 영어 단어였습니다.

 

[암기 고래]라는 어플 내 소단기 영어 강사님 단어장으로

출근할 때 

음성으로 들으며 외웠습니다.

 

그 외에는

기출문제를 풀면서 유형에 대해서 이해정도로 공부했습니다.


<소방학개론>

생소한 학문이라서 재미가 있으면서

수치를 외워야 하는 부분이 많아서 어려웠어요.

 

심승아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어요.

강의 내용이 외우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보다

이해가 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선택했어요.

 

기초 인강 2 회독

심승아 선생님 교과서 정독 6 회독

2022 심승아 Simple 소방학개론 기출 문제집 2회 풀기

2022 심승아 Simple 소방학개론 모의고사 Lv.1 - 2회 풀기

 

 

저는 기출문제를 푸는 것보다

교과서를 보는 것에 더 중점적으로 시간을 투자했어요.

 

그리고

외울 부분이 많은 위험물, 시설, 재난관리와 같은 부분은

타이핑을 쳐 필요한 부분을 항상 들고 다니면서 봤습니다.

 

물론 모의고사는 격일로 풀면서 문제풀이 감각은 유지했습니다.

 

 

실제로 시험에서 기출에 대한 내용보다는

교과서 자체의 내용을 꼬아서 낸 것들이 많아서

이번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어요.

 


체력, 인적성 , 면접 후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보시면됩니당!!

 

오늘은 이만!!

Designed by JB FACTORY